중견기업 면접 스킬

중견기업은 자산규모 5천억원 이상 ~ 5조원 미만인, 전체 대한민국 기업중 0.12%가 포함되어있는 기업 단위입니다.
규모, 실적 면에서 ‘대기업에는 못 미치나 중소기업보다는 우수한 기업’을 뜻하는 말로, ‘중견’이란 말 자체가 ‘규모 등에서 크지는 않지만 중심적 역할을 하는 사람이나 단체’를 의미합니다(위키피디아 인용).

중견기업은 대기업 보다 규모는 작지만 기업의 성장과 함께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기업으로 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매출과 성장에 대해 항상 고민하기 때문이죠.

아래에는 중견기업 면접에서 유용한 스킬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중견기업 연구: 면접에 앞서 해당 중견기업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수행하세요. 기업의 비전, 업계 위치, 경쟁력, 핵심 가치 등을 이해하고, 해당 기업이 어떤 인재를 찾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면접에서 기업과 자신을 연결시키고 역량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2. 경험 준비: 이력서에 기재한 경험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각 경험들의 세부 내용, 성과, 도전과제 등을 자세히 준비하여 면접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어진 질문에 대한 예시를 사전에 생각하고 준비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3. STAR 기법 활용: STAR(Situation, Task, Action, Result) 기법은 경험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각 경험의 상황(Situation), 수행한 업무(Task), 취한 조치(Action), 그리고 얻은 결과(Result)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면접에서 설득력을 갖춘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4. 산업 및 경제 동향 파악: 중견기업은 경제 환경과 산업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면접에서는 기업이 속한 산업과 경제 동향을 이해하고 관련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뉴스나 산업 보고서 등을 통해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면접에서 활용해 보세요.
  5. 커뮤니케이션 능력: 면접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말하는 속도와 템포를 적절히 조절하고, 목소리의 음량과 강도를 조절하여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취 능력도 향상시켜 면접관의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자기소개 준비: 면접에서는 자기소개 시간이 주어집니다. 자신의 간략한 소개와 강점, 경험, 목표 등을 포함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핵심 메시지를 강조하고, 면접관의 관심을 끄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면접 연습: 모의 면접을 통해 자신의 면접 태도, 언어 표현, 몸짓 등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묻히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연습해 보세요. 면접 중에는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견기업 면접에서는 기업의 성장과 진화에 맞춰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끊임없는 준비와 자기 발전을 통해 면접에 자신감을 갖고 임해보세요.

행운을 빕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