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를 잘 쓰는 법

이력서는 자신의 경력, 학력, 기술, 역량 등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표현하여 인사 채용 담당자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력서를 잘 쓰는 법에 대해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작성해 보세요:

  1. 정보 구성: 이력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정보를 구성합니다.
    • 개요: 이름,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 기본 정보
    • 경력사항: 최근부터 오래된 순서로 기업명, 직위, 재직 기간을 기재
    • 학력사항: 최근 학력부터 오래된 순서로 학교명, 전공, 졸업 또는 수료 연도를 기재
    • 기술 및 자격증: 관련 기술과 보유한 자격증을 열거
    • 추가 정보: 언어 능력, 특별 활동, 수상 경력 등 기재 가능
  2. 간결하고 명료한 언어 사용: 복잡한 어구나 약어보다는 간결하고 명료한 언어를 사용하세요. 문장은 짧고 명확하게 작성하고, 글자 크기와 서체를 일관성 있게 선택해야 합니다.
  3. 사용할 글꼴: 전통적으로  워드, 한글에서 사용하는 기본 글꼴을 사용합니다. 문서가 온라인 제출이라면 쉽게 읽히는 맑은 고딕 글꼴이 적합합니다.
  4. 적절한 길이: 이력서는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한 페이지에서 두 페이지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신입 지원자는 한 페이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개인화: 이력서를 제출할 때 해당 회사와 직무에 맞게 조금씩 수정하여 개인화하세요. 특정 회사의 요구사항과 핵심 역량을 강조하면서 이력서를 작성합니다.
  6. 성과 중심적으로 작성: 경력사항을 작성할 때, 각 경력의 성과와 업적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결과를 도출했고 어떤 문제를 해결했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합니다.
  7. 포맷 유지: 이력서를 PDF 파일로 저장하여 보내면 포맷이 유지되므로 제출 전에 반드시 확인하세요.
  8. 타이포그래피: 문서 내에서 일관된 타이포그래피(글자 크기, 간격, 굵기 등)를 유지하여 전문적으로 보이도록 합니다.
  9. 참조 및 자료 첨부: 이력서에는 일반적으로 참조인의 연락처나 자격증 사본 등의 자료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는 추가 정보를 요청받은 경우에만 제공하도록 합니다.
  10. 근거 없는 과장 금지: 이력서에 허위 정보를 기재하거나 근거 없는 과장은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력서 작성에 노력해야 합니다.

이력서는 자신을 어필하는 중요한 문서이므로 신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피드백을 받거나 면접 준비 과정에서 개선할 부분을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